2008. 3. 31. 02:46



 한국 야구를 정말 정말 사랑하는 우리의 SBS 스포츠가 30일 중계방송(기아 타이거즈 VS 삼성 라이온즈)에서 기아 타이거즈 팬들에게 정말 큰 웃음 선물을 안겨주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어떤 내용인지 확인 들어간다.

 3회초 기아 타이거즈 공격을 앞둔 상황. 광고를 다 내보내고도 시간이 좀 더 생긴 SBS 스포츠 중계진은 잠시 카메라를 관중석으로 돌린다.(7회말이 끝나고 눈에 띄는 관중들을 선정, 방망이를 선물하는 ‘오늘의 10번타자’ 주인공을 찾기 위한 포석) 그리고 화면에는 1루쪽에서 응원을 펼치고 있는 ‘타사모’라는 기아 타이거즈 팬들 모습이 보였다.

★ 여기서 잠깐! '타사모'란?
 : ‘텐 타이거즈’와 함께 기아 타이거즈의 대표적인 팬 모임으로서, ‘타사모’라는 뜻은 말 그대로 ‘타이거즈를 사랑하는 모임’의 줄임말이다. 기억하자 '타이거즈를 사랑하는 모임...'


 이렇게 '타사모'의 모습이 나오자 중계를 담당한 최춘식 캐스터와 김상훈 해설위원이 서로 대화를 나누기 시작한다.

 먼저 말문을 연 것은 최춘식 캐스터. 자연스럽게 “타사모라는 그런 플랭카드가 보이고 있네요”라고 화면 설명을 한다. 그러자 김상훈 해설위원은 뭔가 재미있다는 듯 갑자기 웃기 시작한다. 이 때까지만 해도 다른 재미있는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나 싶었는데, 이게 웬걸. 아마도 대부분의 시청자가 예상했던 이야기의 흐름과는 정반대로 “타자들만 좋아하는 건가요?”라는 전혀 예상치 못한 대꾸를 하고 만다.

 그러자 최춘식 캐스터의 이어지는 한마디가 가관이다. 진짜 ‘타사모’란 모임을 몰랐던 건지 오히려 “타자를 사랑하는 모임입니까?”라며 한 술 더 뜬다.(얼씨구나~)

 여전히 김상훈 위원은 재미있다는 듯 웃음을 감추지 못하고, 최춘식 캐스터의 질문에 "예, 그런거 같은데요"라며 약 15초만에 '타이거즈를 사랑하는 모임''타자를 사랑하는 모임'으로 둔갑시키면서 그들의 대화는 막을 내린다.

 '타사모' 지못미....


 아이러니 하게도 이런 대화가 있기 전, 두 사람은 HD 중계차 앞에서 인상적인 오프닝 멘트를 통해 올 시즌 '환골탈태(?)'하는 SBS 스포츠의 다짐을 밝힌 뒤였다. "보다 선명한 화면과 확실한 중계를 다짐한다"는 내용이 그것으로, 안타깝게도 그 약속이 깨지는데는 불과 50분 밖에 걸리지 않았다.

 경기 중에 실밥까지 선명하게 보인다고 연이어 칭찬하던 HD 선명한 화질은 대형 걸개그림 속의 호랑이 캐릭터는 안 보였으며, 그 앞의 타이거즈 유니폼 상의를 입은 팬들은 발견하지 못했던 것인가? 또한 확실한 중계를 다짐했으면서도 순식간에 엉뚱한 단체로 만들어버린 것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일종의 해프닝치고는 야구팬들에게 쓴 웃음을 주었던 장면이었다.


 이러한 모습은 그 동안 SBS 스포츠가 얼마나 우리나라 프로야구에 무관심 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그 동안 시청률때문에 일본 프로야구 중계에 올인 하다시피 해, 국내 프로야구 중계를 등한시 하다 보니 현장 감각이 떨어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2000년대 초반에는 하루 2경기 중계로 많은 야구팬들의 사랑을 독차지 했던 SBS 스포츠 채널.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화질은 점점 스모그 상태로 변해가더니 일본 프로야구 중계를 시작하면서 한국 야구와 등을 돌리기 시작한 SBS 스포츠 채널. 넘어오지 못할 강을 넘은 건 지난 2006년 송진우 선수의 200승 경기 생중계 불발. 이유는 시청률.
 
 이러한 시청률에 대한 집착은 지난해 최희섭 선수의 한국 무대 복귀 경기에서도 그대로 보여주었다. 때마침 복귀 경기 중계 담당 방송사가 SBS 스포츠였는데, 마침 시간대가 일본 야구 중계와 겹쳐 있었다. 국내 야구는 무조건 녹화로 봐야 하는 상황. 하지만 최희섭이라는 걸출한 스타의 복귀 경기라는 이슈와 함께 시청률에 대한 희망이 보이면서, SBS 스포츠 채널은 과감하게 SBS 드라마 채널에 임시 편성 생중계 결단을 내린다.

 그러나 웃어야 함에도 오히려 치밀어 오르는 분노. 그것은 당시 상황과도 맞물려 있었다. 이미 MBC-ESPN이 2007년 일본 프로야구 중계에 뛰어들면서 일본 야구는 MBC-ESPN, 한국 야구는 MBC-MOVIES로 교통 정리를 했던 것과 달리, SBS 스포츠는 야구팬들의 뜨거운 요청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야구는 'Only 스포츠 채널'에서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었는데, 그 원칙(?)을 스스로 깨며 뭔가 대단한 아량을 배푸는 듯 하며 생중계를 해주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국내 프로야구를 무시하고 일본 프로야구에 올인하면서, 자연스럽게 국내 중계는 소홀했고 그 모습들이 현장 감각이 떨어지는 어이없는 잔 실수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올 시즌 이제 겨우 2경기 째 중계인데, SBS 스포츠와 야구팬들 사이에 힘겨운 한 시즌이 될 것 같아 벌써부터 몸과 정신이 지쳐온다.





● 다음은 큰 웃음을 선사했던 최춘식 캐스터와 김상훈 해설위원의 대화 전문

* 최춘식 캐스터 : 타사모라는 그런 플랭카드가 보이고 있네요.
* 김상훈 해설위원 : (허허허허 웃으며) 타자들만 좋아하는 건가요?
* 최춘식 캐스터 : 타자를 사랑하는 모임입니까?
* 김상훈 해설위원 : (다시 한 번 더 웃으며) 예, 그런거 같은데요.

 김상훈 위원은 다시 생각해봐도 웃긴 듯, 흐뭇한 톤으로 다음 이야기를 진행해나감.



(참고) 이 내용은 온라인 독점 중계사인 네이버 중계를 통해서 다시 볼 수 있다. 3월 30일 기아 타이거즈-삼성 라이온즈 경기. 관련 부분은 ‘50:26 ~ 50:42’ 사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MBC-ESPN 7주년을 축하합니다. 역시 야구를 비롯해 스포츠는 MBC-ESPN.
                                                              대한민국 No.1 스포츠 채널 MBC-ESPN
                                                                     All about sports MBC-ESPN
  


Posted by 공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