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0. 5. 18:21
2007년 6월 27일 선수협회 기사


 ‘꼴찌를 달리고 있는 팀 사정상 추모행사를 할 여유가 없었기 때문일까?’ 아니면 ‘당시와 현재의 모기업이 다르기 때문이었을까?’

 6월 10일은 지난 1996년부터 해태 타이거즈 투수로 몸담고 있다가 예상치 못한 위암 발병으로 1999년 6월 10일, 22살의 젊은 나이에 안타깝게 하늘나라로 간 故 김상진 선수의 8주기였다.

 그래서 이날 경기가 열린 무등 야구장 우측 관중석에는 고인을 추념하는 2개의 대형 걸개그림이 내걸렸다. 이 중 하나의 걸개그림을 내걸었던 故 김상진 선수의 인터넷 팬 카페 ‘천상비애(天上飛愛)’ 회원들은 경기 전 선수들에게 떡을 돌리며 선전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에대해 천상비애 운영자 김소정(23)씨는, “오래전부터 故 김상진 선수를 좋아해왔던 사람들끼리 슬픔을 함께 나누며, 김상진이라는 이름이 빨리 잊혀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날을 기리고 있다.”고 말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故 김상진 선수의 인터넷 팬 카페 ‘천상비애(天上飛愛)’회원들이 내건 걸개그림

 하지만 이날 고인과 관련된 추모행사는 이것이 전부였다. 추모 묵념이나 검은 리본 착용 그리고 구단 깃발의 조기 게양은 큰 욕심(?)이더라도, 최소한 이날이 어떤 날인지 전광판을 통한 안내 정도는 이뤄져야 했지만 고인과 관련된 그 어떤 분위기도 느낄 수 없었다. 또한 한 팬이 구단 홈페이지를 통한 건의에서 미 프로야구 ‘재키 로빈슨 데이’처럼, “고인의 등번호였던 11번을 이날 등판하는 선발 투수에게 달게 하자”는 제안이 있었지만 이것도 무위에 그치고 말았다. 사실상 걸개그림을 내건 팬들이 아니었다면, 야구장을 찾은 관중들이나 TV 시청자들 모두에게 이날은 평범한 하루밖에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모습은 올해뿐만이 아니었다. 지금까지 추모행사 대부분은 이처럼 팬들 개인적인 힘으로만 진행되었고, 구단은 철저한 무관심 속에서 바라보기만 했다. 이를 잘 알고 있는 듯, 지난 2001년 2주기부터 7년째 이날을 잊지 않고 추모하고 있는 ‘천상비애’ 김소정씨도 “해태 선수라 그런것 같다. 처음엔 섭섭했지만, 이제는...”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공교롭게도 이날 잠실에서는 두산 베어스 구단이 '플레이어스 데이(Player's Day)'를 마련해 ‘불사조’ 박철순 전 코치를 초청, 팬 사인회와 시구 행사를 가졌다. 구단이 직접 마련한 이 자리에서 올드팬들에게는 향수를, 새로운 야구팬들에게는 말로만 듣던 전설을 직접 만나는 기회를 제공하며, 많은 호응과 찬사를 받았다. 특히 잊혀져 가는 선수를 다시 기억 속에서 꺼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담긴 행사였다. 반면, 기아 구단은 9번 우승을 차지한 팀답게 많은 스타플레이어를 배출했음에도 이러한 행사가 전무한 상태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우승을 차지했던 당시 주역의 기일도 그냥 지나치고 말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타이거즈 팬들에 의해 걸렸던
또 다른 故 김상진 선수 추념 걸개그림

 예전에 김대현이라는 선수가 있었다. 1988년 8월 27일 동료(이순철 현 방송 해설위원)를 옆에 태운 뒤 직접 차를 몰고 서울로 이동 중 천안휴게소에 진입하다 트럭 뒤에 부딪혀 현장에서 안타깝게 숨을 거두었던 해태 타이거즈 투수였다. 묘하게도 故 김대현은 여러모로 故 김상진과 비슷한 점들이 많다.

 당시 소속팀이 같은 것은 물론이고, 故 김대현이 1986년 입단했다면 故 김상진은 그로부터 정확히 10년이 지난 1996년에 입단한 선수였다. 그리고 두 선수 모두 활동기간이 3년으로 똑같았다. 또한 포스트시즌에서 인상적인 모습(1987년 플레이오프 2승, 1997년 한국시리즈 완투승)을 보인점도 닮았다. 안타깝게도 두 자릿수에 1승이 모자란 9승이 최다승이라는 점도 같았다. 그리고 이런 사실만으로도 팀에서 촉망받는 유망주였다는 점도 부정할 수 없는 공통점이었다.

 하지만 둘 사이에 닮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故 김대현이 숨을 거둔지 19년이 된 현재는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진 존재가 되었는데, 故 김상진은 이 점을 닮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그 노력은 주변의 역할에 달려있다. 10년 가까이 김상진이라는 이름이 기억되어 온 것은 팬들의 역할이 컸다. 앞으로는 구단의 몫이다. 당장 10년 후 故 김상진 선수가 어떤 존재로 남아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자.

Posted by 공짜